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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 영어 노출 어떻게 해야할까? 부작용부터 해결법까지 본문
본질적으로 유아에게 영어 노출을 한다는 것은 언어 발달을 촉진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언어노출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일부 부모 및 교육 전문가들은 영어 노출을 신중하게 선택하고 구현하라고 권장합니다.
어떤 부작용이 생길까요?
1. 혼동
유아가 한가지 언어를 배우고 있을 때, 다른 언어가 추가되면 언어 혼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아이는 두 개 이상의 언어를 구분하기 위해 헷갈릴 수 있습니다.
2. 언어지연
영어 노출이 다른 언어를 배우는 것보다 선행하는 경우, 아이는 다른 언어를 늦게 배울 수 있습니다.
언어지연은 유아에 따라 다르며, 이는 각자의 능력 및 배우는 환경과 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처음 배우는 언어의 소확행부족
유아는 자신이 처음으로 배우는 언어에서 일상적인 사용법을 배우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다른 언어의 노출을 많이 받게 되면, 자신의 언어에 더 집중하지 않고 문법과 스펠링 등을 혼동하게 될 수 있어서,
소확행의 부족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4. 문화충돌
영어 노출이 일어나는 환경이 다른 문화에서의 문제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부모는 아이들이 다른 문화와 관련된 사항도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나의 언어만 사용하는 가정에서,
다른 언어를 이용한 노출은 일시적인 언어 혼란과 언어 장애가 발생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확장된 언어능력과 문화에 대한 열린 태도를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들은 영어 노출이 디자인 되는 방식에 주의해야하며,
이 계획을 작성 할 때 아이들의 개별적인 필요성과 방식을 고려해야합니다.
유아가 한글과 영어를 동시에 학습하면,
두 언어를 혼동할 수 있기 때문에 부모들이 특별한 조치를 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1. 영어 학습 시점 잘 선택하기
한글을 충분히 학습한 후에 영어 학습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언어 상호작용에 적응하고, 언어를 구분하고, 올바른 표현을 알아차릴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간적 간격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교육방법 다르게 하기
한글과 영어 간에 차이점이 다르기 때문에 교육 방법에도 차이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한글 학습에는 음운과 글자를 학습하기 과정이 있으며, 영어 학습에는 발음과 언어 구조 등이 있습니다.
한글과 영어에 대한 교육 방법을 구분하고 적절한 교육 방법을 채택하여 두 언어를 혼동하지 않도록 합니다.
3. 모호한 의미를 피하기
유아가 혼돈세울수 있는 단어나 표현을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메일’이라는 단어가 있을 경우, 이를 ‘우편’으로 설명하고,
‘메일박스’ 대신 ‘우편함’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분리된 공간에서 학습
영어 학습이 이루어지는 공간을 따로 구분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영어 학습을 위한 책상이나 영어 학습 전용 방 등을 마련하여
분리된 공간에서만 영어 학습을 하도록 하면 한글과 영어를 구분하기 쉬워집니다.
5. 언어 간 구분
영어 단어와 한글 단어 간에 구분 방법을 자주 가르쳐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한글 단어는 한글로 쓰고, 영어 단어는 영어로 쓴다는 것을 알려주면,
유아는 구분하기 쉬워집니다.
6. 일상 속에서 영어적인 경험 제공
음악, 노래, 영어 동화 책 등을 통해 유아들에게 영어를 노출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흥미를 가지게 되며, 더욱 쉽게 영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유아는 한글과 영어를 구분하고, 서로를 혼동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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